Select Page

[맥노트] 맥 OS X 10.6 Golden Master 10a432 빌드

얼마 전에 애플사의 프리미엄 개발자들에게 한하여 배포된 Mac OS X 10.6 10a432 빌드가 Golden Master, 즉, 9월에 정식 출시 예정인 최종판 Snow Leopard(이하, SL)와 동일한 빌드라는 루머가 있었는데요, 다양한 소스들을 확인해본 결과, 큰 변동이 없는 한 10a432 빌드가 정식 출시 판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곧 출시예정인 SL 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SL 미리보기 #1][SL 미리보기 #2][SL 미리보기 #3][SL 미리보기(동영상) #4] [SL 헤비 벤치마크] 및 [애플사 홈페이지]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ip_image003

지난 빌드(10a421)와 눈에 띄는 변화는 없지만, “설치” 아이콘의 아트워크가 우주 그림에서 레퍼드(범)으로 변경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설치 단계도 약간은 변화되어, 설치 단계에서 이메일 및 사용자 등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설치가 완료되고, 리부팅을 시킨 후에 이메일 및 사용자 등록을 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또한 설치단계의 변화를 내부적인 기술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설치 DVD의 모든 내용물을 일단 하드 디스크로 전체 복사를 한 뒤, 하드 디스크에서 하드 디스크로 파일이 설치되므로, 기존 버전의 설치방식에 비해 보다 빠르게 설치가 되었습니다.

새로이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고 설치하는 하나, 기존 버전(10.5.8) 및 빌드(10a421)를 업그레이드하나 소요되는 시간은 거의 비슷했으며, 특히 기존 버전(10.5.8)을 업그레이드 시킬 때 우려되었던 기존 프로그램들(32비트, 레퍼드용 프로그램들)과의 각가지 호환성 문제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이번에 10.5.8 레퍼드를 10.6 SL 10a432 빌드로 업그레이드 시킨 후 제가 애용하던 프로그램들에 문제가 있었던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CockTail 4.4.1 : 설치 시 “Leopard 10.5.x” 용이라는 에러가 발생, 이미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10.5.8 에서 업그레이드) 실행에는 문제가 없지만, 디스크 관리 및 디렉터리 관련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음
  • TechTool 5.0.5 : 실행 시 디스크 및 디렉터리 관리 툴을 사용하지 말라는 경고가 나타남.
  • HP 스캔/팩스 유틸리티 : HP 에서 지원하는 유틸리티 패키지 설치 후, 프린트 이외의 다른 작업(스캔/팩스/복사)은 불가.
  • Blogo (블로깅 프로그램) : 중간에 계속해서 Crash.
  • MS Office 2008 : 설치 시 에러 발생, Pacifist 로 매뉴얼 설치 가능, 설치 후 모든 프로그램(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 정상 실행.

위에서 나열한 프로그램들은 모두 제가 10.5.x 레퍼드상에서 자주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인데, SL 10a432 로 업그레이드한 후, 기능적으로 제한을 받거나 실행 시 문제가 발생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조만간 스노 레퍼드용 업데이트 패치가 나오겠지요. 10a432 이전 빌드는, 별도의 파티션에 설치하여 테스트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호환성을 테스트해 보지 못했으나, 이번 빌드는 GM, 상용판과 동일하다는 것이 거의 확실시 됨으로, 아예 기존 버전 10.5.8 레퍼드가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을 이번 빌드로 업그레이드시켜서 기존에 애용하던 모든 프로그램들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대만족인데요, 이유인즉, SL 의 막강한 메모리 관리 및 CPU 파워 관리 기능으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모든 프로그램들의 화면 반응 속도가 빨라 졌기 때문입니다.

clip_image005

기존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성도 전체적으로 무난하여, Adobe CS4, Final Cut Studio 3, Logic Pro 9, VMware Fusion/Parallels Desktop. Aperture, LightRoom 및 일반 유틸리티 등을 문제없이 실행시키고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들의 반응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메모리가 관리됨으로 기존 버전(10.5.x)에서 종종 겪었던 운영체제상의 메모리 Leak 현상은 아직 격어보지 못했습니다. (10.5.x 에서는 설치된 메모리의 용량이 아무리 많더라도, 종료된 프로그램들이 사용한 메모리를 Free 화 시키지 않음으로써, 결과적으로 모든 메모리를 점유하여, 페이징이 일어나는 현상이 종종 발견되었습니다.)

부트캠프 드라이버도 SL 에 포함된 버전은 3.0 으로서, 윈도 XP/비스타 32,64 비트/7 32,64비트 등의 최신 시스템 드라이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HFS+ 방식으로 포맷된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고, 읽을 수(Read) 있는 드라이버도 지원되어,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를 윈도에 설치하지 않고도 맥전용 하드 디스크의 내용물을 윈도에서 곧바로 확인하고,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부트캠프 3.0에 포함된 HFS+ 읽기 기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부트캠프에 윈도우즈7 설치하기]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ip_image007

[부트캠프 3.0을 윈도우즈 7에 설치하는 화면]

clip_image009

[SL 에 포함된 부트캠프 3.0 드라이버]

화면 인터페이스나 새로운 기능 추가 보다는, 내부적으로 보다 세밀하게 다듬어서 맥 OS X 의 사용환경을 훨씬 더 최적화시킨 이번 10.6 SL 은 분명 돈을 주고 업그레이드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곧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SL 이 정식 출시되면, 현재 10.5.x 레퍼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모두 10.6 SL 로 업그레이드 시킬 것을 권장 드립니다. (참고로 SL 은 오직 인텔맥 하드웨어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