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밋노트] iWork 09 Pages (페이지스)의 심각한 버그
한 동안 영양가 없는 일 때문에 iWork 09 의 Pages(페이지스)와 친해지게 되었는데요, 얼마 전 황당한 에러가 발생하여, 작업한 일부 내용물을 날릴 뻔 했답니다. 다행히 순수 내용(Contents) 부분은 복구 해냈지만, 그림 첨부 및 단락 스타일등은 모두 일일이 다시 지정해야 하는 노가다(?)를 해야만 했습니다.
혹시라도… 물론 이런 일을 당하시면 안되겠지만, 그래도 저와 같이 Mac OS X 10.6.1 스노우 레퍼드상에서 Pages 를 사용하다가 황당하게 "Index.xml missing" 에러와 동시에 작업한 파일을 열지 못하는 경우를 겪으신 분들을 위해 본 버그로그를 남깁니다. (완벽한 복구는 끝내 못했지만, 그런 데로 내용 부분은 살려냈습니다. 혹시라도 더 좋은 테크닉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글 남겨주시면 감사~)
1. 첫째도 백업, 둘째도 백업!
일단, 문제를 해결하는 각각의 단계에 대해 글을 쓰기 전에 Pages 에서 작업을 하던, FCP 로 동영상을 편집하건 간에… 늘~ 최종 작업한 파일(문서파일 또는 프로젝트 파일)은 별도로 백업해 두시는 것이,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불필요한 노동(?) 시간을 많이 절약해 줍니다. 특히 Pages 를 비롯하여 Word 등에서 문서 작성을 하실 때에는 늘 이전 버전(Previous Version)이 자동 백업되도록 설정하시고, 마지막으로 저장시킨 파일은 하드 디스크 외에 USB 플래시 메모리 드라이브 또는 네이버의 N드라이브와 같은 온라인 저장장치에 꼬옥~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자칭 전문가(?)라고 늘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인데, 실제 일을 당해보니… 쩝… 불필요한 많은 시간을 문서 내용 복구시키는데 낭비하게 되더군요…)
[크~ 바로 이 에러…index.xml 파일이 손실되어 파일을 열수 없다는 에러…]
[기존 파일 버전 저장(Back up previous version when saving) 옵션과 패키지 형식으로 저장(Save new documents as packages) 옵션을 활성화시켜 놓으면, 만약 문제가 발생하여 복구를 해야할 때, 시간을 많이 절약해 줍니다.]
IWork9부터는 파일이 저장될 때 패키지(Package) 형식으로 저장되지 않고, 단일 파일(압축파일과 같음)로 저장됩니다. Pages 옵션에서 패키지(Package) 형식으로 파일이 저장되도록 설정해 놓으면, 문서작업을 끝내고 최종적으로 Pages 를 종료시키기 전에, 저장된 파일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으므로,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문서 내용(Contents) 복구 과정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제가 손상된 문서를 원래 Pages 파일로 100% 복구하지는 못했습니다. 단락의 스타일(Paragraph Style) 및 삽입 그림 등은 다시 편집해 주어야 했고, Pages 에서 MS Word 로 프로그램을 변경해야만 했다는 것이죠. (이런 황당한 에러를 경험하니, Pages 를 다시 사용하고픈 생각이 싹~ 없어져서, 애당초 복구의 초점을 Pages 로의 복구가 아닌 MS Word 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 파인더에서 모든 파일의 확장자(Extension)이 표시되도록 설정 변경]
[2. 에러가 발생한 파일의 확장자를 ZIP 으로 변경]
[확장자 변경에 대한 확인대화상자]
[3. 확장자를 ZIP 으로 변경하고, 이를 압축 해제하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압축 해제되는데, 여기서 QuickLook 폴더의 Preview.pdf 파일을 열어 봅니다.]
[4. QuickLook 폴더의 Preview.pdf 파일을 Preview 에서 Open 한 화면, 모든 내용물들이 살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의 단계를 보면, 날렸다고 생각한 파일의 내용이 여전히 살아있음에 안도의 한숨이 저절로 나올 겁니다. 그러나, 여기서부터 가능한 한 최대로 원본상태를 유지하며, 편집이 가능한 상태로 복구시키는 일이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단순히 복사/붙여 넣기(Copy/Paste)를 했을 때 위와 같이 엉망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문서 작성시 사용한 한글폰트로 인하여 Acrobat 9 Pro 에서 Word 파일로의 변환이 실패]
[Acrobat 9 Pro 윈도용도 Word 파일로의 변환이 실패됨]
[그나마 Acrobat 에서 복사(Copy)한 후, Pages 에 붙여 넣기를 하면, 지정한 글자 색상 및 폰트는 유지가 되는데, Paragraph 및 문장(Sentence) 구분이 엉망으로 된 상태에서 붙여 넣기가 됨]
위의 예처럼, 단순한 복사/붙여 넣기는 문서 내용을 복구하는데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을 낭비할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PDF 포맷을 Word 파일로 변경해 주는 프로그램들을 여러 개 시도해 보았으나, 대부분 Unicode 및 한글 인코딩(Encoding)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 복사/붙여 넣기로 얻은 결과물과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 변환을 시도해 본 프로그램들
1) Adobe Acrobat Pro 9 Extended Win/Mac : 워드 파일 변환 시 폰트 에러(Win/Mac),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및 인쇄(Print)로 PDF 재생성 뒤 변환을 하면 에러는 발행하지 않으나, 한글 인코딩이 제대로 되지 않음 (거의 사용 불가능 수준)
[한글 인코딩이 엉망으로 변환된 상태]
2) Nitro PDF Professional : MS Office 의 Document Imaging (MODI) 를 별도로 설치해야 함, 변환 시 페이지 레이아웃은 유지되나, 한글 인코딩에 문제 발생.
3) PDF Converter Elite 2009 : 한글 인코딩 문제 발생.
4) Able2Extract : 한글 인코딩 문제 발생, Acrobat Pro 9 에서 XPS 포맷으로 인쇄(Print) 한 후, XPS 포맷을 워드 문서로 변환을 시도했으나, 여전히 한글 인코딩 문제 발생. PDF 포맷도 마찬가지.
5) 한글 2007, PDF Printer : 한글 인코딩이 혹시라도 제대로 되나 싶어서 시도를 해보았으나, 오히려 더 많은 문제 발생(레이아웃/한글 인코딩 모두 제대로 인식하지 못함)
6) File Juicer (맥용 프로그램) : 한글 인코딩 문제 발생.
위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워드파일로 변환을 시도해 보았으나, 모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영문서일 경우는 이와 같은 복구를 간단히 할 수 있겠지만, Mac OS X 에서 사용한 한글 기본 폰트(Apple Gothic) 및 윤서체 등이 이와 같은 복구과정을 더 어렵게 만드는 듯싶습니다.
3. 쑤머의 솔루션
이번에 한가지 흥미로운 것을 발견(?)하였는데, "무료"라고 무작정 우습게 볼일이 아니라는 겁니다. 위에 언급한 프로그램들을 모두 상용 프로그램들이고, Adobe Acrobat Pro 의 경우, 449 달러씩이나 하는데, 한글로 작성된 PDF 파일을 워드 문서로 제대로 변환해 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무료로 온라인상에서 PDF 파일을 워드문서(DOC)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가 있는데, 그나마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료 PDF 변환 서비스를 통하여 변환한 워드문서: 폰트를 제외한 레이아웃, Paragraph 스타일, 한글 인코딩이 정상적으로 적용됨]
[무료이지만,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더욱더 완벽한 PDF to Word 변환을 지원하는 사이트, http://www.pdftoword.com/]
[E-Mail 로 전송 받은 변환된 워드 문서파일]
더욱 흥미로운 것은 무료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의 Nitro PDF Professional 상용 프로그램 보다, 오히려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변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저와 같이 iWork 09 의 Pages 에서 index.xml 파일 손상으로, 파일을 열지 못한다는 에러가 발생하신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최대한 원본을 복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백업은 필수이고, 기존 파일 버전(Previous Version) 백업 옵션은 늘 Turn ON 시켜 놓으시는 것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Pages 를 종료하기 전에, 반드시 파인더에서 "패키지 컨텐츠 보기, Show Package Contents" 명령으로, index.xml 파일을 비롯하여 다른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어 있는지도 꼬옥~ 확인하시고요…
PS : 현시점(2009년 9월)에서의 최선의 방법은, Mac OS X 10.6 용 iWork 09 패치판이 나올 때까지 중요한 작업은 Pages, Numbers, Keynote 등에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Mac OS X 10.5.x 레퍼드 사용자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