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iOS5 의 iMessage 제대로 사용하기 (무료 문자, 사진, 동영상, 지도, 연락처 전송 가능)

iOS 5 의 새로운 기능 중 iMessage 를 이용하면 상대방과 무료 메시지 및 사진, 동영상, 지도, 연락처 카드 등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이 iOS5 이상 버전 사용자(예: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이어야 합니다. 여기에 몇몇 가지 조건이 더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Safari002

 

** iMessage 기본 요구 조건

  • 사용자(본인)와 상대방이 모두 iOS5 이상 버전 사용자.
  • ‘설정 > 메시지’ 에서 ‘iMessage’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수신’ 에서 애플ID 설정. (초기 iOS5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설정됨.)

 

** iMessage 송수신 가능한 연락처

상대방과 iMessage 로 메시지를 송수신하기 위해서는 국가 코드가 포함된 전화 번호(+ 기호 포함, 예: +82 10 1234 1234) 또는 이메일 주소(애플ID)를 수신자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연락처를 등록할 때, 일반 전화번호(예: 010 1234 1234)와 더불어 ‘iPhone’ 필드를 추가하고, 국가코드를 포함한 전화번호(예: +82 10 1234 1234)를 별도 추가해 놓는 것이 편리합니다. (또는 상대방의 애플ID) 물론, 아이폰 사용자에 한해서 별도의 iPhone 필드 추가 없이 국가코드를 포함한 전화 번호 하나만 등록해도 무방하지만, 다른 기기 사용자들과 연락처를 공유할 때 혼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화번호 형식(예: 010 1234 1234)과 iPhone 필드(예: +82 10 1234 1234)를 각각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미국 전화번호는 별도로 + 기호 및 국가코드를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다른 나라는 확인 못함.)

 

ssumer_111411_1 2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상대방이 아이폰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국가 코드를 제외한 일반 전화번호 형식으로 수신자로 설정하면 iMessage 를 통하여 해당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또한 국가코드 앞에 반드시 “+” 기호도 추가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iOS5 기기의 ‘설정 > 메시지 > 수신’ 에 등록된 전화번호 그대로 입력해야 한다는 겁니다. (상대방이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사용자일 경우, ‘설정 > 메시지 > 수신’에 표시된 애플ID 를 수신자로 설정)

 

** iMessage 사용하기

1. 홈 화면에서 ‘메시지’를 실행하고, 수신자 입력 필드에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 기호 및 국가코드를 포함하여 입력합니다. (예: +82 10 1234 1234, 공란 필요 없음, 미국 전화번호는 그냥 Area 코드 + 전화번호만 입력해도 됨) 만약, 상대방이 iOS5 사용자이면 메시지 입력 필드에 ‘iMessage’ 가 표시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방법을 통하여 상대방이 iOS5 사용자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iOS5 가 설치된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사용자일 경우, 수신자 필드에 상대방의 애플ID(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애플ID 란, 해당 기기의 iMessage 의 ‘수신’으로 설정된 애플ID를 말함.)

 

ssumer_111411_2

[동영상, 사진 등도 전송 가능… 어디다 대고 못생겼대…? ㅎㅎㅎ]

 

2. 메시지 입력 필드에 ‘iMessage’ 가 표시된 것을 확인하고,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만약 ‘iMessage’ 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수신자가 iOS5 기기 사용자가 아니거나, 전화번호 또는 애플ID 를 잘못 입력한 것입니다.

 

** iMessage 로 전송된 메시지는 파란색 버블로, 일반 SMS/MMS 는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 Update 111511: iOS 기기마다 전화번호 입력에 따른 iMessage 인식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3GS 에서 국내 전화번호를 국가코드 없이 그냥 입력해도 자동 인식되는 반면, 4S 에서는 “+국가코드”를 모두 입력해만 정상 인식입니다. 또한 미국 전화번호의 경우, 3GS 에서는 +국가코드를 모두 입력해야만 인식이 되는 반면, 4S 에서는 국가코드 없이 Area 코드 + 전화번호 만으로도 자동 인식됩니다. 아마 iOS5 의 버그인것 같고요. 여하튼, 2 개 기기에서 +국가코드를 포함한 전화번호는 모두 iMessage 가 정상인식 되므로, 본 포스트에서 제안한것과 같이, 상대방이 아이폰 사용자일 경우, 별도의 iPhone 필드에 +국가코드를 포함한 전화번호를 입력해 놓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주신 benefice 님, Thanks!)

 

[아이폰 4S 에서는 미국 +국가코드를 입력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iMessage 가 인식되는 반면, 3GS 에서는 인식되지 않음]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5 Comments

  1. Ilkyu park

    미국이신가요? 한국에서는 국가번호 없어도 국내 번호끼리 인식됩니다. 아이폰4 사용중이구요, 그런데 아이패드는 국가번호부터 입력해야 인식되네요.

    Reply
    • ssumer

      아마 기기에 따라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겁니다. 저의 4S 에서는 국내번호 제대로 인식 안되는 대신 미국 번호는 국가코드 없이 인식되고, 3GS 에서는 상대방의 기기에 따라 인식되고 안되고를 반복하니까요. 아마 iOS5 버그일 겁니다. 그래서 저는 속편하게 iPhone 필드를 하나 추가시켜 놓았습니다.

      Reply
  2. daeseung

    하나여쭤볼게 있는데요 제가 아이폰4S를 구입했었고 몇일뒤에 폰번호를 변경했어요. 그런데 설정 – 메세지 – Imessage 창에 들어가보면 수신번호가 예전폰번호로 되어있네요. 그리고 회색으로 되어있어서 수정도 안되고요. 이거 어떻게해야 새로운 휴대폰번호로 바꿀수 있나요?

    Reply
    • ssumer

      예, iOS 5.0, 5.0.01 모두에서 발생하는 버그 중 하나입니다. 5.1 업데이트를 기다리거나, 좀 복잡하지만 몇몇가지 시도는 해볼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1. iCloud 계정을 새로 만들고, 이를 설정, 2. iCloud 홈피에 접속해서 원격으로 지우기 후 복원, 3. Sim 카드에 비번 설정 등이 있습니만, 모두가 번거로운 작업이고, 100% 해결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불편해도 일단 5.1 버전을 기다리시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위 3 가지중, 그나마 간단한 iCloud 계정 새로 설정 및 Sim Pin (설정 > 전화 > Sim Pin 에서 설정)는 한번 시도해 보세요.)

      Reply
  3. Tetsujin28

    저는 미국에서 사용하던 제 4S를 한국에 가져와서 이곳 통신사를 통해서 번호를 바꿔 사용중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한국의 아이폰 사용자와 불편없이 사용하던 아이메시지였는데, 이곳에서 미국쪽으로는 불가능하네요. +1을 붙이고 보내도 마찬가지예요. 혹시 그 연유를 알 수 있을까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