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드롭박스, 선택적 다운로드 기능 추가 예정

 

드롭박스에 ‘선택적 다운로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 지원되는 ‘선택적 폴더 동기화’와 다른 점은, 모든 동기화된 폴더 및 파일을 로컬 컴퓨터(또는 기기)에서 브라우징 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이를 곧바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선택적 폴더 동기화’는, 동기화에서 제외된 폴더는 로컬 컴퓨터에서 아예 볼 수 없지만, 앞으로 추가될 ‘선택적 다운로드’ 기능은 로컬 컴퓨터에서 모든 동기화된 폴더 및 데이터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모바일 기기용 드롭박스 앱 또는 odrive 와 유사한 방식으로 기능이 지원될 것 같습니다. (우선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 한 뒤 사용하는 방식)

infinite-menu-mac

via dropbox blog

드롭박스(https://dropbox.com) 을 이용하면 여러 대의 기기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특히, 드롭박스의 특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로컬 동기화(Local Sync)’를 통하여,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 간에는 드롭박스 서버를 경유하지 않고 곧바로 기기 간에 실시간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동기화(Sync)’의 문제점은 항상 해당 컴퓨터 또는 기기에 동기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용량이 넉넉한 데스크톱에서는 동기화 데이터의 점유하는 공간이 문제없지만, 대부분의 SSD 기반 노트북 사용자는 저장 공간이 넉넉하지 못하므로, 일부 폴더에 한해서만 선택적 동기화를 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는 외장 하드 등에 백업해 놓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드롭박스 프로 회원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1TB인데, 대부분의 노트북 사용자들은 512GB 이하의 SSD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전체 드롭박스 공간을 동기화에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도,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선택적으로 동기화 폴더로 지정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외장하드에 저장해 놓거나, 필요할 때 드롭박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곤 했습니다.

앞으로 드롭박스에 ‘선택적 다운로드’ 기능이 추가되면, 동기화 + 백업을 모두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저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odrive + 무제한 아마존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지금도 무제한 백업 + 선택적 동기화가 가능)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