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기기 사용자들 중 Mac 을 사용하고 있다면, Pwnage Tool 을 이용하면 탈옥된 iOS 펌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한 iOS 펌웨어는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iTunes 에서 복원 메뉴를 이용하여 복원시킬 수 있으며, 펌웨어 자체가 탈옥된 상태이기 때문에, 복원 후 별도로 탈옥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언락(Unlock)이 필요한 사용자들이 모뎀 펌웨어(Baseband)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iOS 버전만 업데이트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이지만, 일반 사용자들도 복원(Restore)과 탈옥을 한 번에 하거나, 이전 버전으로의 다운그레이드를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 애용되는 툴이기도 합니다.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SHSH 값을 별도로 백업해 두어야만 합니다. SHSH 백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wnageTool001

 

** 지원 기기

  • 아이폰 3G, 3GS, 4
  • 아이팟 터치 3세대, 4세대
  • 아이패드1
  • 애플TV 2세대

 

** Pwnage Tool 사용 방법

 

** 주의: 나중에 사용할 목적으로 탈옥된 iOS 펌웨어를 생성하는 것이라면, [TinyUmbrella] 를 이용하여 사전에 SHSH 값을 백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  [여기] 에서 Pwnage Tools 최신 버전과 [여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펌웨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2) Pwnage Tool 을 실행하고 ‘Expert mode’ 를 클릭한 뒤, 사용하는 기기를 선택한 후, 오른쪽 아래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wnageTool002

 

3) ‘Browse for IPSW’ 메뉴를 클릭하고, 1번 과정에서 다운로드 한 펌웨어를 지정합니다.

 

Parallels Desktop012

 

4) 만약 공식적인 통신사가 아닌 다른 통신사((예: SKT 에서 구입한 아이폰4 를 KT에서 사용하는 경우)를 이용하고 있다면, ‘General’ 메뉴에서 ‘Activate the Phone’ 옵션에 체크 표시합니다. (기본적으로 체크 표시되어 있음) 공식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이 옵션을 비활성화시키고 오른쪽 아래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wnageTool004

 

PwnageTool005

 

5) Cydia Settings 단계에서는 복원용 펌웨어에 포함될 여러 가지 시디아 패키지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packages’ 탭을 클릭하고, ‘Refresh’ 버튼을 클릭하면, 시디아를 통해서 배포되는 기본적인 패키지들의 목록이 표시되며, 여기서 포함시킬 패키지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Open SSH’ 와 ‘Automatic SSH’ 만 포함시키고, 나머지는 필요에 따라 복원 작업을 완료한 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iOS 가 부팅될 때 커널 패닉 또는 패키지간의 충돌로 인한 벽돌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원용 펌웨어는 최소한의 시디아 패키지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PwnageTool006

 

** 설치할 패키지를 선택하고, ‘Add to queue’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6) 시디아 패키지에 대한 다운로드를 모두 완료했다면, ‘Select packages’ 탭을 클릭하고, 방금 다운로드 한 패키지들에 체크 표시 후, 오른쪽 아래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wnageTool007

 

7) ‘Cydia Installer’ 선택 단계에서 기본값 그대로 두고 오른쪽 아래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8) Expert mode 초기 화면으로 돌아 왔다면, ‘Build’ 메뉴를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한 후, 복원용 펌웨어가 저장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Save 버튼을 클릭하면 탈옥된 iOS 펌웨어를 자동으로 생성하게 되며, 시간은 컴퓨터 성능에 따라 약 3분~10분 정도 소요됩니다.

 

PwnageTool008

 

PwnageTool009

 

PwnageTool010

 

** 단순히 나중에 사용하기 위한 탈옥된 복원용 펌웨어를 만들기 위함이었다면, 펌웨어가 생성된 뒤 Pwnage Tool 을 종료시키면 됩니다. (DFU 모드로 진입할 필요 없음)

 

9) 탈옥된 iOS 펌웨어의 생성이 완료되면, DFU 모드 진입을 위한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다음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화면의 지시 순서대로 무조건 따라 할 필요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버튼 조작을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Parallels Desktop013

 

1. 기기를 USB 케이블로 컴퓨터에 연결시키고(가능하면 안정적인 컴퓨터 뒤편에 있는 USB 포트 추천), 전원(잠자기)버튼을 5 초간 눌러서 전원 끄기를 합니다.

2. 전원 버튼을 3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3.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홈 버튼을 10초간 누릅니다. (2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어야 함)

4. 전원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홈버튼은 계속해서 누르고 있어야 함)

 

** DFU 모드 진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포스트의 하단부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DFU 모드 진입이 완료되었다면, iTunes 를 실행하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기기를 선택한 후, ‘Option(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복원 버튼’을 클릭하여, 위 과정을 통하여 저장한 펌웨어를 지정합니다.

 

iTunes021

 

** 만약 Pwnage Tool 로 생성한 탈옥된 iOS 펌웨어가 애플에서 현재 배포하는 버전보다 낮은 버전이면 복원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SHSH 값을 별도로 저장해 두었다면 [여기]를 참고하여 hosts 파일을 변경한 뒤, 다시 복원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SHSH 값을 백업해 두지 않았다면, 이전 버전으로의 복원이 불가능하므로, Pwnage Tool 로 펌웨어를 생성하기 전에 TinyUmbrella 를 통하여 SHSH 값을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TinyUmbrella 사용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S X Lion 실무 테크닉

Written by SSumer

Follow Me Twitter


최근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