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가이드] 애플 아이클라우드(iCloud), 아이튠즈 매치(iTunes Match) 서비스 설정 방법

iTunes 스토어에서 구입한 모든 음악과 동영상, 앱(App), 책 등의 동기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구입한 제품은 자동은 사용자의 iCloud 구매 내역에 저장되므로 iOS기기 또는 컴퓨터(Mac, MS윈도PC)에서 곧바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iTunes 계정으로는 TV 동영상을 구입할 수 없지만, 미국 계정을 생성하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iTunes 매치 서비스(유료: 24.99달러/1년).를 이용하면 iTunes 스토어에서 구입한 음악은 물론 음반 CD에서 복사하거나 다른 경로를 통하여 iTunes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음악 컬렉션까지도 모두 iCloud 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다른 기기(예: 노트북 또는 iOS기기)에서 iCloud 에 저장된 음악을 다운로드 하면 애플에서 보유하고 있는 최상급의 고음질 파일(256Kbps MP3 포맷)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iCloud 에 업로드한 음악을 애플에서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만 고음질 파일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은 음악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원본 상태 그대로 다른 기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icloud_14

 

iTunes 매치 서비스는 비록 유료이지만 1년에 3만원 미만으로 저렴하며, 사용자가 보유한 모든 음악 컬렉션을 각 기기마다 동기화 하는 수고로움을 없애줌과 더불어 애플에서 제공하는 최상급 음질의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므로 iOS기기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Note: 대한민국을 국가로 설정한 애플ID로는 iTunes 스토어의 일부 서비스(예: TV쇼, 영화, iTunes 매치 서비스 등)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가를 미국으로 설정하면 iCloud 를 비롯하여 모든 iTunes 스토어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Tunes 매치 사용 방법

 

01. iTunes 를 실행하고 ‘Store > 로그인’ 메뉴를 선택하여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인증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Store > 컴퓨터 인증’ 메뉴를 선택합니다. 1개의 iTunes 계정에 대한 컴퓨터 인증은 최대 5대까지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Cloud 에서 새로 발급받은 @me.com 계정을 iTunes 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사용 약관 동의 및 신용카드 정보 입력)

 

icloud_15

[컴퓨터 인증 대화상자]

 

02. ‘Store > iTunes 매치 켜기’ 메뉴를 선택하고 아직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Subscribe for $24.99(1년 서비스 사용료)’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icloud_16

[iTunes 매치 켜기 메뉴]

03. 서비스 사용료의 결재를 완료하면 iTunes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모든 음악 파일 정보를 수집하며 애플이 보유하지 않은 음악은 자동으로 업로드 합니다. 수집된 사용자의 iTunes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애플이 보유한 음악은 다른 기기에서 애플이 제공하는 고음질 파일(256Kbps MP3 포맷)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icloud_17

[사용자의 음악 라이브러리를 수집하는 단계]

 

04. iOS기기에서 iTunes 매치 서비스에 가입된 애플ID로 iCloud 계정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정 > iCloud 계정‘)

 

icloud_18

[iOS5의 iCloud 계정 설정]

 

05. ‘설정 > 음악’ 에서 ‘iTunes 매치’를 활성화하고 ‘음악’ 앱을 실행하면 컴퓨터의 iTunes에서 수집된 재생 목록, 음악 등을 iOS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음악 및 동영상은 먼저 애플 서버에서 다운로드(iCloud 아이콘) 한 다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icloud_19

[iOS5의 iTunes 매치 활성화]

 

icloud_20

[‘음악’ 앱에서 iTunes 매치의 음악을 다운로드 하는 화면]

 

06. 다른 컴퓨터 (Mac 또는 MS윈도PC)에서 iTunes 매치로 수집된 음악을 사용하려면, iTunes 매치 서비스에 가입한 애플ID 로 로그인한 후 ‘Store > iTunes 매치 켜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iOS기기와 마찬가지로 음악과 동영상은 애플 서버에서 먼저 다운로드 한 다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icloud_21

[다른 컴퓨터에서 iTunes 매치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 화면]

 

Note: iTunes 매치를 사용하면 여러 대의 컴퓨터(집, 회사, 노트북 등)와 iOS기기(iPhone, iPod Touch, iPad 등)에서 iTunes 라이브러리(재생 목록, 음악, 동영상 등)를 동기화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무선으로 모든 iTunes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애플에서 보유하고 있는 음악은 다른 기기에서 고음질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과 동영상을 다른 기기에서 사용하려면 먼저 애플 서버에서 해당 음악이나 동영상을 다운로드 해야 하므로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 환경이 아닌 곳(예: 3G 네트워크)에서는 사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iTunes 매치를 활성화 했다면, 집이나 회사에서 사용할 모든 음악 또는 동영상을 먼저 애플 서버에서 다운로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About The Author

ssumer

Web Developer at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저서: Mac QnA 실무 테크닉, Mac OS X 길라잡이(정보 문화사), Mac OS X 실무테크닉(성안당) / 기술 감역: 인텔 리얼센스 SDK 센서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예제가 가득한 PHP 프로그래밍(정보 문화사), iPhone 가이드(성안당)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